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소송/요실금 인공망 (Transvaginal mesh)

인공망을 사용한 골반장기 탈출증의 부작용

질 내부를 경유하는 골반장기 탈출증 (transvaginal pelvic organ prolapse; POP)의 합병증에는 질 안에 이식한 인공망(mesh)가 침식하거나 장기에 천공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2016년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질 경유 골반장기 탈출증에 이식하는 메쉬를 고위험 장치로 분류했으며 합병증이 잦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가장 흔한 합병증은 질 경유 메쉬의 침식입니다. 이는 모기장 처럼 생긴 플라스틱 메쉬가 질 조직을 통해 마모되어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2016년 FDA는 또한 "골반장기 탈출증 치료를 위한 수술용 메쉬의 안전성과 효과가 확립되지 않았으며 이 장치에 대한 추가 임상 증거 수집이 필요하다"로 발표했습니다.

문제는 이 합병증이 수술 직후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수술 몇 년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국 여성 Fiona Bicknell은 ProRepair 메쉬를 이식해 골반장기 탈출증을 치료했으나, 약 10년 후,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 그녀의 삶을 망가뜨렸습니다.

그녀가 말하길, 메쉬는 그녀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줬다고 말합니다. 16년 동안 사랑하는 사람과 성적인 관계를 가질 수 없었으며, 만성통증에 시달려 자살을 생각할 정도라고 그녀는 토로했습니다. 

골반장기 탈출증 치료를 위한 메쉬 삽입술

미시간 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의 비뇨기과 및 산부인과 부교수인 Megan Schimpf 박사는 외과 의사가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메쉬 수술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이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에 모든 메쉬가 나쁘며 반드시 제거해야한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메쉬 수술 후 골반장기 탈출증으로 고통받는 여성들에게 여전히 치료방법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메쉬 이식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제기된 수천 건의 질 경유 메쉬 소송과 FDA의 비판으로 인해 의사와 환자는 메쉬 자체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 7개의 메쉬 제조업체는 10만 명 이상의 여성들에게 약 80억 달러를 지불하여 보상했으며, FDA는 안전 문제로 인해 2019년 4월 미국에서 골반장기 탈출증 치료를 위한 메쉬의 모든 판매 및 유통을 중단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