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소송/심부정맥혈전증 필터 (IVC Filter)

혈관 속 시한폭탄 혈전, 심부정맥혈전증

심부정맥혈전증이란

다리의 혈관이 막혀 다리가 붓고 아픈 증상으로 정맥이 튀어나와보이며, 통증 및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피부색이 붉거나 푸르게 변하기도 하고 발을 위로 젖혔을 때 종아리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좁은 좌석에서 장시간 비행 시, 종종 발생해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이라도 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심부정맥이라는 다리의 깊은 부위에 있는 정맥에 혈액의 흐름이 느려져서 혈전(피떡)이 생기게 되고 종아리와 허벅지의 혈관을 막게 됩니다. 혈관이 막혀 심부정맥 혈전증이 생기면, 지속적인 다리 통증은 물론 다리가 붓고 저리며, 다리의 정맥이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혈전이 혈류를 타고 심장으로 올라가 폐로 가게 되면 '폐 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색전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약 30%에 이르는 위험한 병입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하대정맥필터 (IVC Filter)를 혈관에 설치해 혈전을 걸러주어 폐 색전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아주 조그마한 하대정맥 필터를 심장을 관통하는 혈관에 설치하는데, 어떤 경우 하대정맥 필터가 부러져 이동하면서, 신장 또는 심장과 같은 중요한 장기를 뚫어버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FDA는 하대정맥필터를 삽입 후 29~54일 내로 제거할 것을 권고하며, 장기간 삽입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그렇다면 하대정맥필터로 인해 장기가 손상된 피해자들은 어떤 보상을 받았을까요?

2018년 텍사스의 소방관인 Jeffrey는 하대정맥 필터 제조업체인 Cook사를 대상으로 한 소송에서 120만 달러의 배상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는 하대정맥 필터가 혈관과 장기에 손상을 가져왔다고 주장했습니다.

Boston Scientific 사의 하대정맥 필터는 2013년 오하이오 트럭기사 Cinthia의 죽음에 잘못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인정되어 75,000 달러의 배상판결을 받았습니다.

주요 하대정맥 필터 제조업체인 C.R.Bard, Cook Medical, 그리고 Boston Scientific은 현재까지 약 8,000건이 넘는 소송이 계류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