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소송/요실금 인공망 (Transvaginal mesh)

존슨앤존슨, 골반메쉬 소송에서 3억 달러 배상

2020년 1월 30일, 캘리포니아 법원은 질 경유 골반 메쉬 이식의 문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수 만명의 여성들에 대해 3.44억 달러 ($344 million)를 보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이 판결에 불응하며 항소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캘리포니아 법무 장관이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는 존슨앤존슨이 요실금 예방을 위한 인공망(mesh)으로 인해 만성 통증 및 성기능 장애와 같은 심각한 위험을 숨겼다고 말했습니다. 즉, 존슨앤존슨이 수백만 명 여성의 건강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했음을 법원이 인정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인공망 제조업체가 피해를 입은 여성들에게 지불한 피해보상금은 약 80억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지난 해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수 년간 해당 메쉬들의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골반 메쉬 판매를 중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존슨앤존슨은 골반 메쉬 판매를 중단했지만, 요실금 치료를 위해서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Ted S. Warren. Associated Press

Transvaginal mesh라고 불리우는 이 골반 메쉬는 골반 장기가 밑으로 빠져나오는 느낌으로 미끄러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골반에 힘이 과도하게 들어가거나, 요실금을 치료/예방하기 위해 여성의 질을 통해 이식되는 외과적 합성 이식 장치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모기장과 같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는 플라스틱 망과 같습니다.

이러한 외부 이물질이 몸에 들어가기 때문에 신체 안에서 침식되어 감염이 되기도 하고, 출혈을 일으키기도 하며 만성 통증 및 고통스러운 성관계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메쉬를 제거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메시 제조업체들은 이 메쉬를 사용한 여성들이 합병증을 겪는 것은 메쉬의 문제가 아니며 메쉬 이식은 그들의 병을 완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했습니다. 골반 장기 탈출증과 요실금으로 고통받는 여성의 마음을 대변한다고 한 존슨앤존슨이지만 미연에 발생할 수 있는 메쉬 임플란트의 위험과 제품의 이점을 의사와 환자에게 충분히, 책임감있게 전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 9월 29일 기존, 약 19,800명의 원고가 존슨앤존슨 골반 메쉬에 대한 소송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참고

https://www.wsj.com/articles/judge-orders-j-j-to-pay-344-million-in-pelvic-mesh-lawsuit-11580431976

 

Judge Orders J&J to Pay $344 Million in Pelvic Mesh Lawsuit

A California judge ordered Johnson & Johnson to pay $344 million in a lawsuit in which state officials accused the company of deceptively marketing surgical mesh devices for use in pelvic procedures in women.

www.wsj.com

https://www.nytimes.com/2020/01/30/business/transvaginal-mesh-johnson-and-johnson.html

 

Johnson & Johnson Is Told to Pay $344 Million in Pelvic Mesh Suit

The ruling centers on marketing practices for a kind of medical device that has prompted years of personal injury litigation and billions in payouts.

www.ny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