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소송/인공망탈장 (Hernia mesh)

인공망 탈장 합병증의 5가지 징후

탈장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흔한 병입니다.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지만 미국에서는 인공망을 사용하여 환부를 메꾸는 메쉬 임플란트가 가장 흔한 수술 법입니다. 매년 백만 건 이상의 탈장 수술이 발생하지만 모든 수술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9/12/10 - [의료기기 소송/인공망탈장 (Hernia mesh)] - 인공망 탈장수술(Hernia mesh)이란?

 

인공망 탈장수술(Hernia mesh)이란?

#1 Hernia mesh, 인공망 탈장수술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탈장을 영어로는 "Hernia"라고 합니다. "터졌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고, 쉽게 말해 내장을 지탱해주는 배근육이 약해져서 그 곳에 틈이 생기고 그 터..

kalg8282.tistory.com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인공망 탈장 수술 합병증 및 후유증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모기장과 같은 소재인 외과용 인공망(mesh)를 사용하여 탈장이 일어난 부위, 주로 위, 복부 또는 사타구니에 이식하여 약해진 조직 또는 손상된 근육 내부를 메꿔줍니다.

인공망 탈장 수술로 인해 1/3 수준으로 환자들이 합병증을 겪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감염으로 인한 심한 통증입니다. 인공망 탈장 수술이 잘못되었음을 알리는 5가지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속적인 통증 및 이물감

인공망 탈장 수술 부작용의 가장 흔한 징후는 지속적인 통증과 이물감에 따른 불편함입니다.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잦게 발생하며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동을 할 경우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멍이 들거나 부워오를 수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절개한 부위, 돌출된 탈장 발생 부위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탈장의 유형에 따라 통증이 위, 복부, 사타구니, 다리 또는 남성의 경우 고환 근처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출혈 및 감염

만성 감염이 발생하게 될 경우 환부에 열이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공망을 이식한 부위 근처에 체액이 고일 경우 감염의 위험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체액이 축적되면 분비물이 생겨 감염이 발생하기 더 쉽게 됩니다.

3. 배설의 어려움

대장 또는 소장에 막힘이 발생하여 배뇨 또는 배설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장의 막힘은 창자 흉터 조직 또는 인공망을 부착할 때 발생하는 접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장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발기부전

사타구니 탈장을 위해 인공망을 삽입한 경우 남성에게 발기부전, 감각 상실 및 오르가즘을 느끼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 있어서는 붓기도 하고, 약간의 통증이 발생하며, 고환 크기의 감소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국 국립 생명 공학 정보 센터(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인공망 탈장 부작용으로 고환으로의 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심각한 경우 고환을 제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5. 탈장 재발

수술한 자리에 다시 탈장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공망의 이동, 천공, 접착의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이 재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JAMA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연구에 다르면, 인공망 탈장과 관련되어 여러가지 장기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공망 탈장 수술 후 치유되지 않는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재수술의 회복 기간이 더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FDA(미국 식품의약국)는 인공망 탈장 부작용과 관련된 여러가지 부작용 사례들을 계속 보고받았으며, 이로 인해 인공망 제조업체에 대해 리콜을 지시했습니다. 만약 인공망 탈장 수술 부작용을 겪고 있다면, 통증 수준에 관계없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필요에 따라 인공망 제거 수술 또는 재수술을 권장받을 수 있습니다.